Part 3. 스마트 품질 경영
Module 1. 품질과 신뢰성은 한양대학교 배석주 교수님이 강의를 하셨고 Module 1에 관한 모든 내용은 LG Aimers 및 한양대학교 배석주 교수님으로부터 나왔다.
이번 강의에서는 품질 4.0과 스마트 품질 경영에 대해 알 수 있었다.
품질 4.0(Quality 4.0)이란?
-> 기존 TQM 및 6시그마 등 기존 품질관리기법과 IoT, 빅데이터 분석기술 등이 결합된 신개념 품질관리 및 경영개념을 의미한다.
이때 빅데이터는 4V의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
- 크기(Volume)
- 다양성(Variety)
- 속도(Velocity)
- 정확성(Veracity)
이다.
품질관리 개선 영역으로는
- 예방적 품질관리
- 반응적 품질관리
- 품질관리 분화
가 존재한다.
이제 품질 4.0의 분석기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 설명적 애널리틱스 : 기존의 잘 알려진, 의심되는 상관관계를 모니터링하고 분석
- 진단적 애널리틱스 : 과거의 축적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인과관계를 찾아내어 특정 품질관련 이벤트가 발생한 이유를 밝히기 위한 분석
- 예측적 애널리틱스 : 통계학적 모델들을 활용하여 어떠한 사건이 어느정도의 확률로 발생할 지를 예측하는 분석
ex) 머신러닝 기법
- 처방적 혹은 규범적 애널리틱스 : 어떠한 의사결정을 내려야 하는지를 알려주는 분석
이번 강의에서는 공정 모니터링 시스템의 품질 예측 및 불량요인 분석 알고리즘을 예시로 다양한 분석 기법을 제시하였다.
1 . 군집분석(Cluster analysis)
말 그대로 군집을 이루어주어 분석하는 방식이다.
2. 회귀분석(Regression analysis)
회귀모형을 통하여 품질 계측치의 예측 또는 통계적 추론을 하는 분석기법이다.
주성분분석은 다중공선성 문제를 해결하며
부분최소제곱분석은 다다중공선성 문제를 해결하여 준다.
이번 강의를 통해 품질 4.0은 공동체의 문화, 협업 등과 같은 단지 기술뿐만 아닌 여러 요소들을 고려한 내용으로써 미래 산업으로 더 발전하기 위해 필요한 내용이었다.